복음제시개요

복음제시 개요

MP3

1. 서론

  • 가. 그들의 일반 생활

  • 나. 그들의 종교 배경

  • 다. 개인 간증

    - 주제전환 (선생님) 제가 질문 하나 드려도 되겠습니까?

  • 라. 확신 질문

    (선생님)께서 만일 오늘이라도 이 세상을 떠나신다면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을 확신하고 계십니까?

  • 마. 이유 질문

    (선생님)은 어떻게 하면 영생을 얻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주제전환 (선생님)의 대답을 듣고 보니 (선생님)께 가장 기쁜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겠군요. 그 기쁜 소식은...

2. 복음

MP3
  • 가. 은혜

    1. 영생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2. (그러므로) 영생은 돈이나 공로나 자격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에베소서 2:8-9

    햇빛, 공기, 물 예화

    사실 우리가 살면서 생명과 관계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다 선물로 받았어요. 예를 들면 밝은 햇빛, 공기, 물 등은 값없이 다 선물로 거저 받았습니다.

    이와 같이 영생도 하나님이 우리에게 값없이 선물로 주신다는 것입니다.

    - 주제전환 그렇다면 하나님은 영생을 왜 선물로 주셔야만 할까요? 그것은 성경이 인간에 관하여 하신 말씀을 잘 이해할 때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 나. 인간

    1. 인간은 죄인입니다

    2. (그러므로) 죄인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로마서 3:23

    죄의 정의와 하루 세 번의 죄 예화

    성경에서는 죄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첫째, (강도나 살인, 도적질이나 간음처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는 것이 죄이고

    둘째, (부모 공경이나 이웃 사랑처럼) 해야 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도 역시 죄이며

    셋째, (교만, 정욕, 미움, 탐심. 시기, 질투, 거짓말처럼) 나쁜 마음이나 나쁜 생각을 하는 것도 죄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믿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죄입니다.

    전: 이런 기준으로 볼 때 (선생님)은 하루에 몇 번 정도 죄를 짓는다고 생각하세요?

    대: 그렇게 본다면 하루에 수십 번도 더 죄를 짓는 것 같군요.

    전: 물론 저도 그래요. 사실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많은 죄를 짓고 살지요.

    성경의 기준으로 볼 때 어떤 사람이 하루에 열 번이나 다섯 번, 아니 단지 세 번만 죄를 짓는다고 생각해 보십시다. 그 사람은 걸어 다니는 천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천사와 같은 자라도 하루 세 번이면, 일 년이면 천 번 이상, 90평생을 산다면 9만 번 이상의 죄를 짓게 되는 셈이지요. 그래서 이 세상에서 자신은 죄인이 아니 라고 주장할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 주제전환 그렇다면 이러한 죄인이 어떻게 영생을 선물로 받을 수 있을까요? 그것은 성경이 하나님에 관하여 하신 말씀을 잘 이해할 때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 다. 하나님

    1.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시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2. (하지만) 하나님은 의로우시기 때문에 반드시 우리 죄를 벌하셔야만 합니다.

    요한일서 4:8하 / 출애굽기 34:7하

    가르시아 예화

    전쟁 중인 러시아제국에서 부족한 식량을 훔치는 사건이 종종 발생했습니다. 화가 난 지휘관 가르시아 장군은 누구든지 식량을 훔치다 잡힌 사람에게는 끔찍한 채찍질을 가하겠다고 선포했습니다. 그런데 도둑을 잡고 보니 다른 사람이 아닌 그의 어머니였습니다. 장군은 원칙대로 사랑하는 어머니에게 채찍을 가하자니 늙으신 어머님이 돌아가실 것 같고, 원칙을 무시하고 그냥 넘어가자니 부하들에게 군기가 서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결국 지휘관이 만든 원칙에 따라 처벌해야 하는 날 그는 어머니 앞에서 겉옷을 벗었습니다. 그리고 부하들에게 명했습니다. “어머니 대신 나에게 채찍을 가하라!" 그는 어머니 대신 채찍에 맞음으로써 어머니를 향한 사랑을 실천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죄인을 처벌하는 공의도 실천하게 된 것입니다.

    - 주제전환 자비로우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은 우리의 죄 문제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단번에 해결하셨습니다.

  • 라. 예수 그리스도

    1.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신 동시에 참 인간이십니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영생을 선물로 주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의 죗값을 대신 치르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이사야 53:6

    죄를 기록한 책 예화

    (오른손으로 책을 들어 올리면서) 이 책이 제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지은 모든 죄와 모든 생각, 모든 말, 모든 행위가 낱낱이 기록되어 있는 책이라고 생각해 보십시다. 성경은 어느 날 이 책이 하나님 앞에 펼쳐지고 (책을 펼쳐서 왼손 위에 올려놓는다) 제가 행한 대로 심판을 받게 될 것(오른손으로 펼쳐진 책을 단호하게 한두 번 친다)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바로 이 책에 기록된 저의 죄가 문제입니다 (펼쳐진 책을 덮어서 왼손 위에 둔다), 하나님은 저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저를 벌하실 수도 없고 (오른손으로 왼손 등을 쓰다듬는다), 또한 하나님은 의로우시기 때문에 저의 죄는 반드시 (오른손으로 책을 가리킨다) 벌하셔야만 (단호하게 한두 번 책을 친다)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그의 사랑하시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오른손을 공중으로 높이 든다) 이 세상에 (오른손을 책을 가진 왼손과 평행하게 천천히 내린다) 보내셨습니다.

    성경은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시선은 왼손을 보면서, 책을 가진 왼손은 수평으로 떠내려가는 시늉을 한다)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책을 가진 왼손으로 반원을 그린 후 원위치에 온다) 그에게 (예수 그리스도에게) (오른손을 바라본다) 담당시키셨도다(왼손에 있는 책을 오른손에 단호하게 옮긴다)"(사 53:6)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저의 모든 죄가 그의 사랑하시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 옮겨졌습니다. (왼손으로 오른손에 있는 책을 가리킨다. 그리고 조용히 책을 내려놓는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 자신의 몸으로 우리의 모든 죗값을 치르시기 위하여 친히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죗값이 다 치러졌을 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범죄한 우리의 모든 죗값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대신 갚아주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든 죗값을 치르신 후 사흘 만에 부활하셔서 우리에게 영생을 선물로 주시기 위하여 승천하셨습니다.

    지금 예수님은 영생을 선물로 주시고자 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영생의 선물을 어떻게 받을 수가 있을까요?

    - 주제전환 이 영생의 선물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습니다(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 마. 믿음

    1. 단순한 지식적 동의와 일시적, 현세적 믿음은 구원받는 믿음이 아닙니다.

    2. 구원받는 참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6:31

    의자 예화

    구원 받는 참 믿음이 무엇인지 이 의자를 가지고 설명하겠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난다) 여기 의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지요. 그러나 단순히 의자가 여기 있다는 것만 알고 앉지 않는다면 (의자 옆에 서 있다) 여기 있는 의자가 저에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송구한 말씀이지만 이 의자를 예수님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의자가 편하게 해줄 것을 알면서도 의자 옆에 서 있기만 하듯이,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자란 사실을 머리로만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지 않는다면(의자 옆에 서 있다), 그 믿음은 단순히 지식적인 동의에 불과하므로 우리 자신을 구원하는 믿음이 아닙니다.

    또한 예수그리스도를 건강문제, 재정문제, 자녀문제 등 일시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들만 해결할 분으로 알고 각종 문제들은 예수 그리스도께 (각종 짐을 의자에 올려놓으면서) 부탁드리면서도, 자신은 여전히 (의자 옆에 서 있으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일시적.. 현세적 문제만을 해결하려는 믿음으로 우리 자신을 구원하는 믿음이 아닙니다.

    성경이 가르치는 구원 받는 참 믿음은 (의자에 올려놓았던 모든 짐을 가슴에 안고) 자신의 모든 문제를 가지고 이처럼 (의자에 앉으면서) 자기 자신이 예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 날 저는 (각종 짐을 안은 채로) 제 삶의 모든 문제를 안은 채로 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께 맡겼습니다. 비로소 저는 영생을 선물로 받게 되었습니다.얼마나 평안하고 기뻤는지 몰라요.

    - 주제전환 (선생님)께서 영생을 선물로 얻고 천국에 들어가려면 신뢰의 대상을 자신의 선한 행위로부터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로 옮기셔야만 합니다.

3. 결신

MP3
  • 가. 확인질문

    (선생님), 이해가 되십니까?

  • 나. 결신 질문

    (선생님), 이 영생의 선물을 받기를 원하십니까?

  • 다. 결신 설명

    (선생님), 참으로 중요한 결정을 하셨습니다. 이제 (선생님의) 결정이 무엇을 뜻하는지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영생을 얻기 위하여 자신을 신뢰하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신뢰하겠다는 뜻입니다.

    2. 부활하여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삶의 주인으로 모시겠다는 뜻입니다.

    3. 자신이 지었던 죄를 회개하고 삶의 방향을 하나님께로 돌리겠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시겠습니까?

  • 라. 결신 기도

    (선생님),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여 들어주십니다. 저를 따라서 하나님께 한 마디씩 기도해 주세요.

    하나님 / 지금까지 저는 / 제 자신을 믿고 살아온 죄인입니다 /저의 죄를 회개하오니 용서해 주십시오. / 예수님이 저의 죄 때문에 /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믿습니다. / 지금 이 시간 / 제 마음의 문을 엽니다. / 예수님이 제 마음에 들어오셔서/ 저의 구원자와 / 삶의 주인이 되어주십시오. / 이제부터 제가 / 하나님 앞에 설 때까지 / 저의 삶을 인도해 주십시오.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 아멘!

  • 마. 구원의 확신

    지금 기도하신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을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요한복음 6:47

4. 즉석양육

MP3
  • 가. 축하

    오늘 (선생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얻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

  • 나. 함께 성장해요

  • 다. 신앙 성장의 다섯 가지 방안

    1. 성경(7일 후 재방문)

    2. 기도

    3. 예배(주일예배 참석 약속)

    4. 교제

    5. 전도

  • 라. 주일예배 참석 약속 확인

  • 마. 마침기도